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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중독] 자녀의 인터넷 중독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자녀의 인터넷 중독 어?게 도와줄 것인가?
 
 
 
 
 
인터넷 중독 치료의 목표 -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사용을 스스로 통제하도록 자기 통제력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1. 스스로 자신의 인터넷 이용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도록 도와주세요.

    • 인터넷 중독 검사를 함께 해 보면서 자신의 문제를 생각해 보도록  도와주세요. 
    • 과다한 인터넷 사용 전후의 생활 변화를 비교해 보도록 하세요.  
    • 과다한 인터넷 사용으로 가정/학교에서 일어난 변화를 함께 얘기해보세요.
 
 

2. 인터넷 이용에 대해 스스로 점검하면서 자신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도록 도와주세요. 

    • 일주일 동안 인터넷을 하는 시간, 시작할 때 상황, 감정상태, 접속 사이트, 이용내역, 인터넷을 끄는 시간 등의 목록을 
     작성하도록 도와주세요.
    • 자녀가 정서적 문제, 대인관계 문제, 성격적 문제 등 어떤 문제로 인터넷에 빠지는지 파악하도록 도와주세요. 
 
 

3. 자녀와 합의하여 인터넷 사용 시간을 정하세요. 

   • 변화를 위한 목표 시간을 설정하세요. (하루 1시간, 주 3회 이런 식으로)
   • 목표는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해야 합니다.
   • 목표를 실행할 여러 가지 방법들을 자녀와 함께 개발해 보세요.
   • 목표를 달성하면 받을 보상과 달성하지 못했을 때 받을 처벌을 자녀 스스로 정하게 하세요.
   • 처음 세우는 목표는 작은 것으로 해서 실천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도록 도와주세요. 
 
 

4. 온라인 접속시간을 계산하고 조금씩 줄여나가는 계약을 자녀와 함께 맺어보세요. 

 

5. 인터넷을 대체할만한 재미있는 활동을 찾도록 도와주세요. 
 
   인터넷 시간을 줄이는 것보다 인터넷을 하지 않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활동을 찾아서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를 들면  음악 감상, 운동, 친구들과 놀기, 재미있는 책읽기 등이 있습니다.   
 
 

6.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하도록 도와주세요. 

   • 하루 일과표를 작성하도록 도와주세요. 
   •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하고 다른 시간에는 대안활동을 하도록 도와주세요. 
   • 인터넷 사용 시간은 가장 늦은 시간에 배치하세요. 
   • 수면시간과 식사시간을 지키도록 도와주세요. 
 
 
7. 스스로 자신이 느끼는 스트레스를 파악하게 하고 다양하고 효과적인 대처방법을 개발하도록 도와주세요.
 
 
8. 컴퓨터를 보이는 위치에 놓고 침실과 분리해 주세요. 
 
 
9. 부모님이 컴퓨터를 배워서 아이의 컴퓨터 사용을 관찰하시고 서로 인터넷을 소재로 대화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10. 필요하시면 외부의 도움을 받으세요. 인터넷 중독이 되었다고 판단되시면 일단 전문가에게 도움을 의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Tip 1. 자아 존중감 향상시키기 - 인터넷 공간은 자신의 모습을 숨기고 이상적인 모습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들에게 매우 매력적입니다.  자아존중감이 낮아진 아이들에게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이나 생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해서 현실세계에서 자신을 좀 더 사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렇게 도와주세요.

 

1. 작은 행동들도 찾아서 칭찬해 주세요. 

    • 거짓으로 칭찬하거나 과장해서 칭찬하지 말고 진심으로 해 주세요. 
    • “잘했구나.”보다는 “혼자서 방을 깨끗이 청소했구나.”라고 구체적으로 칭찬해주세요.
    • 엄마와 아빠가 칭찬하는 내용에 일관성이 있도록 주의해 주세요. 
    • 유효기간이 지난 칭찬은 효과가 없습니다. 즉각적으로 해주세요.
    • 말로만 하는 것보다 신체적 표현을 곁들이면 효과는 두 배가 됩니다. 
 
 

2.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찾아보도록 격려해주세요.

    • 자녀와 함께, 자녀가 자신의 장점을 언어로 표현하고, 글로 써보도록 해주세요.
    • 거울 앞에 서서, 자신에게 자신의 장점을 말해주면서 칭찬해 보도록 해주세요. 
    • 자녀의 단점에 관해서 “단점없는 사람은 없다”는 메시지를 주어서 자신의 단점을 수용하도록 도와주세요.  
 
 

3. 지금까지 받았던 칭찬을 떠올려보도록 해주세요.

    • 자녀가 칭찬받은 것을 기억해 내어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을 구체적으로 찾도록 도와주세요. 
 
 
 
4. 목표를 작고 구체적으로 세워 실천력이 높아지도록 도와주세요. 그럼 자연히 자신감이 생깁니다.
    
 
 

5.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설계해보도록 해주세요.

    • 꿈을 달성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적어보도록 격려하면서 활기차고 긍정적인 미래를 그리도록 도와주세요. 
 
 
 
 

 

 
 
 
Tip 2. 스트레스 관리하기 - 인터넷 공간은 자신의 모습을 숨기고 이상적인 모습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들에게 매우 매력적입니다. 자아존중감이 낮아진 아이들에게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이나 생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해서 현실세계에서 자신을 좀 더 사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렇게 도와주세요.

 

1. 스트레스가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 스트레스란 어떤 일에 대해 부담감이나 어려움을 느낄 때 일어나는 반응으로써, 그  일 자체가 아니라 그것에 적절히
      대처할 수 없을 때 스트레스가 되는 것입니다.
 
 

2. 스트레스의 좋은 점도 알려주세요.

    • 스트레스 상황에서 불평하고 회피하는 것보다는 자신에 대한 하나의 도전으로 받아들여 적극적으로 해결한다면, 
      보다 더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3. 아이의 스트레스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세요.

    • 자녀가 가정이나 학교, 친구,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거나 뜻대로 되지 않아 힘들어하는 일들을 
      구체적으로 적어보도록 도와주세요.
    • 구체적으로 적어본 것 중 해결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부모님이 함께 상의해보세요.
 
 
 
4. 스트레스 받았을 때의 변화와 대처방식을 알려주세요.
 
    
1)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우리는 몸, 감정, 행동이 모두 변한다는 것을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았던 사건에 적용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몸으로, 머리로, 가슴으로 하는 대처방법이 있음을 알려주세요. 
 

       


출처: 삼성의료원 사회정신건강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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